요리/김치류,장아치류,젓갈류,장류

새콤달콤 양파고추 마늘쫑 장아찌 담그기

일하는 사람 2014. 1. 17. 12:42

 

새콤달콤 양파고추 마늘쫑 장아찌 담그기

 

 

재료: 양파15개, 청양초30개, 마늘쫑 한묶음, 진긴장, 설탕, 매실효소식초, 이쑤시개, 죽염약간

다듬어 씻은 재료를 물기 빼고, 알맞게 썰어 묶어 준비 하구요

전 양파를 반 잘라 흐트러지지 않게 이쑤시개를 꽂았어요

청양초는 위로 뜨지 않게 목실로 묶어 아랫부분에 넣구요

마늘쫑도 반으로 잘라 묶어 두었답니다

후에 익으면 양파는 한꼬지....고추는 서너개?...

마늘쫑은 묶인대로 가장자리에서 5cm정도 잘라

나누기 좋게 하려고 해 봤습니다....ㅎㅎ

 

 준비한 청양초를 뜨지 않게 아랫부분에 넣고 ...양파와 마늘쫑을 차례로 넣어요

 

배합초의의 양을 정확하게 하기 위해...재료를 미리 용기에 넣어 두고

진간장1: 식초1/2, 물1, 설탕1/2 (설탕은 나중에 양념물 끓일 때 넣은)

비율로 맟추어 부었답니다....^^

 

 

용기에 배합초가 알맞게 채워지면...살짝 따라내어...

설탕을 넣고...끓여주세요.

배합초의 간은...소금으로 맟추고

적당히 끓여지면...아주 조금만 식혀 다시 용기에 붇는다.

뜨거울 때 부어야 아삭아삭.... 식감이 좋고 오래감(절대 중요)....ㅎㅎㅎ

전 프라스틱 용기라서 조금 더 식힘.

장아찌 담는 용기는 유리 항아리가 좋음.

 

 

이렇게 완성....ㅎㅎ

쉽죠?

3~4일 간격으로 두 번 정도...배합초를 걸러

다시 끓인 다음 식혀 붓기를 한다.

그 후에는 베렌다나 다용도실에 실온에 보관...

햇빛이 직접 받지 않게 하여 ....두고두고

평상시도 좋지만....고기 드실 때는 정말 죽이죠?....^^

김치와 같이 장아찌도 건강식품 중에 으뜸..

절때 짜게는 하시지 말구요....ㅎㅎ

익으면 이미지 올릴께요

 

2011.12.22...담근날

 

 이틀이 지나 배합초를 다시 한 번 끓이기 위해 눌러 놓은 돌을 꺼내니...재료들이 떠 오르네요...ㅎㅎ

 

 양파는 벌써 간이 벤 것 같아요

 

 시식하기 위해 조금 덜어 ....

 

이렇게 담아 보았어요....먹음직 스럽죠...ㅎㅎ

마늘쫑은 아직 간이 들지 않아.....배합초를 조금 작작하게 담았어요

양파는 아주 아삭아삭...새콤 달콘 정말 맛있어요

 

청양초와 마늘쫑 따로 담고...양파는 두군데에 나눠 담았어요

뚜껑을 자주 열면 혹시나 상할까봐......ㅎㅎㅎ

예쁘죠..그리고 든든하네요 한참동안 맛있는 장아찌를 먹을 수 있게 되었으니까.....하하하

 

장아찌 담은 기념으로 삼겹살 삶아 한 잔...ㅎㅎ

갓김치와 배추김치가 정말 잘 익었어요

배추김치는 길게 찟어먹어야 제맛이죠...

청양초의 매콤함과...양파의 새콤달콤....정말 환상적인 맛.....ㅋㅋㅋ

아~~~잘 먹었당...하하하

 

12월 24일 늦은 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