音樂/째즈&블루스

Lightnin` Hopkins

일하는 사람 2010. 7. 2. 09:54

  Automobile Blues

 
텍사스 블루스의 거장 라이트닝 홉킨스는 1912년 3월 15일 텍사스주 Centerville에서 태어났다. 그는 1920년경에 블라인드 레몬 제퍼슨을 만나 큰 자극을 받았다. 라이트닝 홉킨스는 1946년 11월 9일 'Katie Mae'를 공개하며 대중적인 지명도를 얻었으며 이어서 'Shotgun Blues', 'Short Haired Woman', 'Abilene' 등의 곡들로 텍사스 블루스 음악인으로서 독자적인 아성을 쌓아갔다.

라이트닝 홉킨스는 1982년 1월 30일 텍사스주 휴스턴에서 70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했다. 비록 영향력이라는 측면에서는 티 본 워커에 뒤지지만 음악적인 면에 있어서 만큼은 그와 쌍벽을 이루는 텍사스 블루스의 거목이 바로 라이트닝 홉킨스다. 그는 어쿠스틱과 일렉트릭 기타 모두에 능했으며 블루지한 필링에 세련된 벤딩 감각, 그리고 당시로서는 이색적인 어프로치 등을 보여주어 B.B. 킹이나 프레디 킹 등에게 영향을 주었다.

 

 

텍사스 블루스

높은 음과 맑은 소리의 창법, 유연한 기타 반주가 두드러지는데 기타는 화음 단위로 동시에 짚어 연주하는 게 아니라 한 줄씩 뜯어서 아르페지오로 연주하는 것이 보통이다.


텍사스 블루스는 일단 blind lemon jefferson 이름에서 알수 있듯 장님이었던 그는 흑인에다가 장님이어서 그에게 삶은 곧 고통 이었으며 그가 기댈수 있는 곳은 음악밖에 없었다고 한다.그는 텍사스 블루스의 큰 흐름 2가지를 이끌어 냈는데..
한명이 t bone walker 였다.티본은 장님이었던 제퍼슨의 리드보이로 일하며 블루스를 배우게 되었다고 한다. T-Bone Walker 티 본 워커는 일렉트릭 블루스를 대중화 했으며 현재 가장 기본적인 기타 연주법인 풀링,해머링 기법을 완성한다.또한 멜로디를 연주하는 단음 주법또한 그로써 그 결말을 보게 된다.물론 그의 이러한 단음 주법은 lonnie johnson(1899년생)의 영향이었다.티본은 캘리포니아로 이주해 와서 재즈씬을 접한후 재즈와 블루스를 합친 선구자 였던 것이다.

또 한명은 lightnin' hopkins 였다.홉킨스는 어려서 제페슨과 잼을 해 본 이후 블루스로 그의 인생을 정했다고 한다.홉킨스의 특유의 남성적인 블루스는 albert collins로 이어져 블루스의 물결을 바꾸었다.
또한 clarence 'gatemouse' brown은 재즈적인 기법과 텍사스만의 힘이 느껴지는 블루스를 혼합한 사운드를 선보였다.
이외에  텍사스 블루스맨으로는 그 유명한 stevie ray vaughan이 있다. 

 My baby
 Bring Me My Shotgun
 Black Cat Blues
 Sometimes She Will
 Fan It
 
 
lonesome road
Mojo Hand
Goin Back Home 
 
cotton
 
I Can't Stay Here In Your Hometown
 

 

 

  Lightnin' Hopkins / Sonny Terry - Last Night Blues

  

 

 

'音樂 > 째즈&블루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Eric Clapton  (0) 2010.07.02
Buddy Guy  (0) 2010.07.02
John Lee Hooker  (0) 2010.07.02
Blues Of The Nigh / Hard Luck Blues Band  (0) 2010.07.02
Fooled Around And Fell In Love - Elvin Bishop  (0) 2010.07.02